GAM

마이페이지 즐겨찾기, 관심종목 추천 등
편리한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Amgen : 암젠 ( AMGN:US )

207.84USD ▲ 1.06 (0.51%)

2021-10-15
회사개요
설립 1980
회사명 Amgen
본사위치 미국 캘리포니아주 사우전드오크스
업종 헬스케어
주력사업 뉴라스타
엔브렐
에포젠
아라네스프
센시파
밈피라
엔플레이트
벡티빅스
상장시장 나스닥(NASDAQ)
상장일자 1983.6
특징 유전자, 단백질 구조 연구로 바이오 의약품 개발
다우지수 신규 편입(2020.08)
암치료제 소토라십 초기 임상에서 '효과'
마지막 업데이트 : 2020년 10월 15일
암젠, 미국 생명공학 제약사

암젠은 미국의 생명공학 제약기업으로 세계 최대 생명공학 회사 중 하나다. 유전자와 단백질 구조를 연구하고 조작해 암이나 신장 질환, 염증 장애 등의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바이오 의약품을 개발하는 것을 전문으로 한다.

톱셀링 의약품은 암 환자의 감염을 줄여주는 치료제인 '뉴라스타'(Nuelasta)와 류마티스 관절염 등 자가 면역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엔브렐'(Enbrel) 등이다. 이외에도 빈혈치료제 '에포젠'(Epogen)과 '아라네스프'(Aranesp), 신장투석 치료제 '센시파'(Sensipar)와 '밈파라'(Mimpara), 면역성 혈소판감소증 치료제 '엔플레이트'(Nplate), 직장결장암 치료제 '벡티빅스'(Vectibix) 등이 있다.

엔브렐의 연간 매출은 약 50억달러에 이르며 뉴라스타는 40억달러 정도다. 아라네스프와 에포젠, 센시파/밈피라 등은 연간 10억달러의 판매고를 올린다.

암젠의 제품은 약 100여개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는데, 미국 시장이 매출의 75% 정도를 차지한다. 중남미, 아시아, 중동 지역 등 성장성이 있는 시장에서 제품 판매를 계속해서 확대하고 있다.

사업은 인간 치료법이라는 하나의 부서로 운영된다. 암젠이 연구하는 치료제는 6가지 분야가 있는데, 종약/혈액학, 염증, 뼈 건강, 심혈관 질환, 신경과학, 바이오시밀러다.

대부분의 생명공학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암젠은 치료제의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해 여러차례 파트너십을 맺었다. 지난해 벨기에 제약사 UCB와 공동 개발한 골다공증 치료제 '이베니티'(Evenity)가, 2018년에는 노바티스와 공동 개발한 편두통 치료제 '아이모비그'(Aimovig)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다.

암젠은 바이엘헬스케어와 함께 암 치료제 '넥사바'(Nexavar)를 상용화하고 아스트라제네카와 협업해 임상 염증 포트폴리오에서 나오는 일부 단핵항체를 개발, 판매했다.

지난 9월에는 암젠의 실험용 암 치료제 '소토라십'(Sotorasib)의 초기 임상 결과 KRAS 변이의 폐·대장암 환자의 32%가 종양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올해 말까지 2차 임상을 마무리한 후 FDA에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암젠의 매출은 지난 2015~2018년 대체로 증가했다. 예외적으로 2017년 미국 시장에서 경쟁이 심화하면서 수요가 영향을 받아 매출이 소폭 감소했다. 지난해에도 의약품 판매단가 하락과 베스트셀러 제품의 판매 감소로 실적이 부진했다.

지난 2분기에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치료가 지연됨에따라 순이익은 18억달러로 전년 동기 21억8000만달러 대비 줄었다. 지난해 11월 오테즐라를 134억달러에 인수하면서 비용이 증가한 것도 영향을 줬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했다.

한편,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에 포함됐던 화이자가 17년만에 퇴출되면서 암젠이 8월 31일부터 지수에 편입됐다. 

뉴스핌 = 민지현 기자
바로가기